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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미래의 자동차"…美 신생 스타트업, 현대차 제쳤다
이름 â 작성일 21-11-26 14:19 조회 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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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 카이스트 주최 '퓨처 모빌리티상' 수상식미국 신생 벤처 카누사의 픽업트럭, 상용차 부문 수상르노의 전기차가 승용차 부문 받아한국과학기술원(KAIST·이하 카이스트)이 올해의 미래형 콘셉트카로 프랑스 르노사의 '르노 5 EV 콘셉트카'와 미국 스타트업 카누사의 픽업트럭을 선정했다.카이스트는 25일 오후 서울 역삼동 르노삼성 사옥에서 ‘2021 퓨처 모빌리티(FMOTY) 상’ 시상식을 개최해 이같은 결과를 공개했다. ‘퓨처 모빌리티 상’은 세계 최초의 콘셉트카 대상 시상식으로,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이 주최한다. 지난해부터 올해 1분기까지 세계 자동차 전시회에 공개된 총 46종의 콘셉트카를 대상으로 미래 사회에 유용한 교통 기술과 혁신적 서비스를 선보인 모델을 승용차와 상용차 부문에서 각각 선정했다.심사위원으로는 독일 카 매거진의 게오르그 카처(Georg Kacher) 국장, 영국 BBC 탑기어 매거진 찰리 터너(Charlie Turner) 편집장 등 11개국의 자동차 전문 기자 16인이 참여했다.올해 승용차 부문은 르노그룹의 르노 5 EV 콘셉트카가 수상했다. 프랑스의 국민 차인 르노 5를 전기차 시대에 맞도록 재해석한 콤팩트 전기차로서 실용성과 친환경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상용차 부문은 미국 전기차 벤처인 카누의 픽업트럭이 수상했다. 일상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 설계와 가격경쟁력을 고루 갖춘 전기 상용차로서 심사위원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특히 지난해 제2회 시상식에서 현대차가 두 개 부문을 석권해 한국 콘셉트카의 저력을 과시한 반면, 올해는 미국 신생 벤처기업인 카누가 상용차 부분에서 수상해 자동차 시장의 판도 변화에 관심이 집중됐다. 내연기관 차량에서 전기차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는 가운데, 신생 전기차 스타트업도 기존 자동차 기업과 비견되는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자세한 내용은 '올해의 퓨처 모빌리티 상'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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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가 25일 출정식을 갖고 집단운송거부에 들어갔다. [연합뉴스]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 집단운송거부에 들어갔다.사전에 집단운송거부가 예고돼 큰 혼란은 없었지만, 시멘트 등 일부 업종에서는 화물연대 노조원의 정문 봉쇄 등으로 인해 제품 출하에 차질을 빚기도 했다.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전국적으로 출정식을 갖고 집단 운송거부에 들어간 화물연대 노조원은 의왕ICD 700명, 부산항 600명 등 모두 5000여명(경찰 추정)이다. 화물연대 노조원 2만 2000명의 약 23%에 해당한다.이들의 요구 사항은 크게 6가지로 ▶안전 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 운임 전 차종ㆍ전 품목 확대 ▶운임 인상 ▶산재보험 전면적용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쟁취 등이다.국토부는 "전국 11개 항만 모두 정상 운영 중으로 항만별 컨테이너 장치율(73%)과 반·출입량도 평시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컨테이너 장치율은 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의 비율이다.화물연대 노조원들이 특수차량을 이용해 시멘트 출하를 막고 있다. [자료 시멘트협회]그러나 이날 집단운송거부로 시멘트와 레미콘 등 일부 업종은 어려움을 겪었다. 국내 주요 시멘트 회사의 저장소(사이로ㆍsilo)가 몰려 있는 의왕유통기지에는 화물연대 차량이 진입로를 막아 시멘트 운송이 전면 중단됐다. 서울 수색유통기지도 화물연대 소속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차주들이 운행을 멈추면서 시멘트 출하가 사실상 중단됐다. 한시멘트사 관계자는 “수도권 공사현장 시멘트 납품에 일부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정부와 관련 업계에선 화물연대의 요구 사항 중에서도 핵심은 안전 운임 일몰제 폐지라는 관측이 나온다. 2018년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으로 도입된 안전운임은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운임을 말한다.안전운임은 매년 운수사업자와 화주, 화물차주, 그리고 공익위원 등으로 구성된 국토부 화물차안전운임위원회에서 결정되며 이보다 낮게 운임을 지급하면 화주에게 건당 과태료 500만원이 부과된다.현재 컨테이너와 시멘트 품목에만 안전운임이 적용되고 있으며, 3년간 한시적으로 도입됐기 때문에 내년에는 일몰제에 따라 폐지될 예정이다. 화물연대는 일몰제로 인한 폐지를 반대하면서 아예 안전운임 상설화를 요구하고 있다.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화물차가 운행을 멈추고 줄지어 서있다. [연합뉴스]화물연대 측은 "안전운임제 시행 이후 화물차주의 과로·과속 등 위험 운전이 줄고, 화물운송시장의 구조도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한다. 컨테이너와 시멘트 품목을 넘어 전 차종과 품목에 안전운임을 확대 적용하라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그러나 화주 측에서는 비용 증가 등을 이유로 난색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안전운임 상설화나 품목확대는 화주 측의 비용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쉽지만은 않다"며 "일몰제 연장 등 다른 대안도 검토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산재보험의 경우 컨테이너와 시멘트, 그리고 위험물 운반차주는 특수고용직으로 인정돼 산재보험이 의무다. 안전운임을 산정할 때도 산재보험료가 반영되고 있다.하지만 이를 다른 차종까지 확대하려면 화물차주가 내는 산재 보험료 50% 외에 나머지 50%를 누가 부담하느냐는 문제가 생긴다. 통상은 사용자 측이 부담하지만, 화물업종에서는 사용자 측이 불명확한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국토부 관계자는 "보험료를 운송원가에 반영하기도 어려운 데다 운송 분야는 사고가 날 경우 자동차 보험으로 대부분 해결하기 때문에 산재보험의 효과가 그다지 크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고 말했다. 화물연대는 27일 오후 1시 정부와 여당에 대한 규탄대회를 열 계획이다.